밤하늘별의 블로그

동물농장 조지오웰3 본문

카테고리 없음

동물농장 조지오웰3

밤하늘별9804 2020. 2. 8. 22:11

"동무들, 여러분은 모두 내가 지난밤에 꾼 이상한 꿈 소문을 들었을 겁니다. 허나 꿈 얘기는 좀 이따 하기로 하고, 우선 다른 얘기부터 좀 할까 하오. 동무들 내가 여러분과 함께 지낼 날은 앞으로 얼마 남지 않았소. 죽기 전에 나는 내가 한평생 터득한 지혜를 여러 동무들에게 전해 주는 것이 내 의무라 생각하오.나는 오래 살았고 돼지우리에 혼자 누워 오랜 시간 생각도 많이 해보았소, 나는 지금 생존해 있는 어느 누구 못지않게 우리 동물들의 삶이 어떤 것인지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오. 내가 오늘 여러 동무들에게 말하고 싶은 것도 바로 그것이오.

 자, 동무들, 동물들의 삶이 어떤 겁니까? 우리 똑바로 봅시다. 우리의 삶은 비참하고 고달프고, 그리고 짧소. 우리는 태어나 몸뚱이에 숨 떨어지지 않을 정도의 먹이만을 얻어먹고, 숨 쉴 수 있는 자들은 마지막 힘이 붙어 있는 순간까지 일을 해야 하오. 그러다가 이제 아무 쓸모도 없다고 여겨지면 그날로 우리는 아주 참혹하게 도살당합니다. 영국의 모든 동물들은 나이 한 살 이후로는 행복이니 여가니 하는 것의 의미를 알지 못합니다. 영국의 어느 동물도 자유롭지 못합니다. 비참과 노예상태, 그게 우리 동물들의 삶입니다. 이건 아주 명백한 진실이오.

하지만 그게 자연 질서일까요? 우리가 사는 이 영국 땅이 너무 가난해서 거기 사는 것들에게 품위 있는 삶을 허락하지 않기 때문일까요? 동무들, 그게 아닙니다. 천만에, 결코 그게 아니죠! 영국은 땅이 기름지고 기후도 좋아서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은 수의 동물들이 있다해도 그들에게 먹을 것을 충분히 제공할 수 있습니다.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메이너 농장만 해도 열두마리, 암소 스무 마리, 양 수백 마리에게 상상 이상의 안락하고 품위 있는 삶을 보장해 줄 수 있습니다. 그런데 우리는 왜 계속 이 비참한 조건 속에 살아야 하는 겁니까? 이유는 간단합니다. 우리가 노동해서 생산한 것을  인간들이 몽땅 도둑질해 가기 때문입니다. 동무들, 우리 문제에 대한 해답은 바로 거기 있소. 한마디로 문제의 핵심은 <인간>이오. 인간은 우리의 진정한 적이자 유일한 적입니다. 인간을 몰아내기만 하면 우리의 굶주림과 고된 노동의 근본 원인은 영원히 제거될 것이오.

Comments